고양시는 재난기본소득으로 100여만명의 주민에게 인당 5만원씩 지급하기로 했습니다.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지급하는 것입니다. 고양시민의 경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합쳐서 인당 15만원씩 받을 수 있게 됩니다. 고양시 재난기본소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고양시 재난기본소득
지급대상 : 2020년 4월 1일 24시 기준 고양시에 주민등록되어 있는 내국인
지급금액 : 인당 5만원 (1회성 선불카드)
신청기간 : 4월 14일~7월 31일(4/15 신청불가)
신청방법 : 주소지 내 행정복지센터 직접 방문
소득하위 70%이하 4인가구기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80만원, 경기 재난기본소득 40만원, 고양 재난기본소득 20만원 총 16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신청일은 4/14~7/31 까지로 신청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. 주소지 내 행정복지센터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. 방문시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.
4월 14일 : 5인 이상 세대
4월 16일~17일 : 4인 세대
4월 20일~26일 : 2~3인 세대 (생년끝번에 따라 요일 정해짐)
4월 27일~5월 3일 : 1인 세대 (생년끝번에 따라 요일 정해짐)
5월 4일~7월 31일 : 전체 대상
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고양시 재난기본소득의 신청은 별개로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행정복지센터에 두번 방문해야 합니다.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수령방법은 아래에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.
미성년자 및 군복무자의 경우 주민등록상 가족이 대리 가능하며, 거동불편자나 시설입소자 등 부득이한 사유로 본인신청이 불가능한 경우 부모, 형제자매 및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등에 한해 대리 신청이 가능합니다.(대리인과의 관계 증명 서류 지참 필수)
일회성 선불카드로 지급되어지며 고양시 소재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대형백화점, 기업형 슈퍼마트, 대형할인매장, 온라인 가맹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.
경기도 재난기본소득
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온라인 및 방문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.
4월 9일부터 4월 30일까지는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소지자에 대해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.
4월 20일부터 7월 31일까지는 선불카드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, 주소지 행정복지센터 또는 농협은행에서 방문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오프라인 신청은 가구수별 및 생년월일 요일제로 신청받습니다.